스킵네비게이션
정보센터 CENTUMSOFT

자료실


비대면교육영상 - 스태킹컵을 이용한 신체활동

조회 1,069

최고관리자 2020-05-22 17:42

스테킹컵을 이용한 오르막 운동. 스태킹컵이 없다면 종이컵을 사용해도 됩니다!

부산광역시장애인체육회. BUSAN SPORTS ASSOCIATION FOR THE DISABLED

오르막 걷기

지금부터 스테킹컵을 이용한 오르막운동을 진행하겠습니다. 한번 따라해보세오. 학생을 일자로 줄을 세워줍니다. 처음에는 짧은거리부터 시작해줍니다. 이탈하는 학생이 있다면 앞사람 어깨에 손을 얹고 기차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학생이 잘 따라와 준다면 거리를 조금 더 멀리 늘려줍니다. 교사는 스테킹컵을 치워 짧게 돌아가는 학생이 없도록 해주세요. 거리나 횟수는 학생의 체력과 상황에 맞춰 조절하시면 됩니다. 학생이 잘 따라와 준다면 조금 더 거리를 늘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오르막을 길게 돌 수 있도록 해줍니다.

휠체어 타신 분들도 함께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경사도에 따라 거리를 조절하여 운동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꽃게걸음 오리막걷기

자 지금부터 꽃게걸음 오르막걷기를 진행하겠습니다. 지금은 2인1조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을 보지않고 정면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시고 어려워하는 학생은 선생님과 손잡고 진행해주세요. 2인 1조로 줄을 세워 짧은거리를 꽃게걸음으로 걷습니다. 여러번 반복 후 학생이 짦은 거리에 적응을 했다면 거리를 조금 늘려줍니다.

이번 운동도 거리와 횟수는 학생의 체력과 상황에 맞게 조절하여 진행하세요.

오르막이 없을경우!! 스테킹을 이용한 계단운동입니다.

자 다음은 스테킹컵을 이용한 계단운동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세칸으로 시작합니다. 모두 잘따라 한다면 3칸 위에 스테킹컵을 두어 강도를 높혀줍니다. 다른 학생들이 적응했을때 3칸 더 올려줍니다. 학생들이 잘 따라와 준다면 강도나 횟수를 점점 높혀줍니다.

시범은 한번만 보여드렸지만 대상자의 장애의 정도나 체력에 맞는 횟수와 강도를 정하여 운동을 해주세요.

계단 오르며 컵 뒤집기

자 다음은 응용동작으로 컵을 뒤집으면서 계단을 오르도록 하겠습니다. 교사 먼저 계단을 올라가면서 컵을 뒤집는 동작을 시범 보여줍니다. 학생 한명씩 나와 계단을 올라가면서 컵을 뒤집을 수 있도록 합니다. 교사는 학생이 스테킹컵을 던지거나 발로 차지않고 몸을 숙여 뒤집을 수 있도록 보조해주세요!

전에 활동과 똑같이 대상자에게 맞는 강도나 횟수를 정하여 실시해주세요. 컵을 잡는 손은 오른손과 왼손 돌아가면서 사용할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스태킹컵을 정리해줍니다.

감사합니다.